2011년 8월 23일, 팀 쿡이 애플의 CEO가 되었다.

2011년 10월 5일 스티브 잡스가 사망하다.




물론 스티브 잡스가 향후 몇년간의 로드맵은 존재했을 것이다

그당시 아이폰 모델이 4s 이였고 적어도 5s의 기초적인 모델은 있을것으로 추정될 것이다.




약 3년이 지난 2014년, 팀 쿡의 행보가 잡스가 관뚜껑을 나와 피꺼솟하는 사례들을 모아보았다.




1.  자사주 1000억달러 매입, 비츠 인수

스티브잡스때는 파산직전인 애플을 살린 전적이 있어서, 향후 위험할 때를 대비하여 현금을 무지막지하게 모으고 있다. 그리고 큰 인수또한 하지 않았다.


그런데 팀쿡이 자사주 1000억달러를 매입?? 지금의 애플위치에서는 아주 당연한 일일지 몰라도, 잡스라면 피꺼솟했을 것이다. 거기에 비츠를 인수까지 했는걸 안다면???



2. API 개방, 편의성 개성

잡스는 iOS에서 엄청난 폐쇄성을 추구했다. 오죽했으면 초기 아이폰에는 앱스토어도 없었다. 이는 복잡한것을 배제하고 심플을 추구함의 결과이다. [그 결과 지금의 iOS가 존재한다]


그래도 시발 어느정도야지 보안의 선을 지키면서 API 개방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iOS8 처럼 안드로이드의 그것과 비슷하지만 샌드박스 정책은 유지가 되고 단지 파일만 옮기는... 암튼 좋은거임


그동안 안드로이드나 윈도우모바일에서 아주 당연한 것들이 지원이 안되는 것들이 많았는데 그것들을 차츰 지원해 주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면 된다.

공유 api, 위젯 api, 카메라api, 액션기능api 등등...





그래도 키보드 서드파티 허용한거는 좀 충격인듯





3. 미니멀리즘

잡스가 스큐어모피즘이였다면 팀쿡&조나단 아이브의 주도로 만든것이 미니멀리즘이다 iOS7의 UI가 그것, [스캇 포스탈은 차캐슴다 ㅠㅠ]

사실 다수의 애플 직원들이 스큐어모피즘에 반대를 한 상황, 거의 잡스가 밀어붙힌거랑 다름없으니...


잡스가 보면 "이런 개불알같은 디자인을 만든새끼가 누구야!" 라고 했을 것이다.






4. 굽신굽신


잡스시절 아이폰4 안테나게이트가 터졌을때 "폰을 똑바로 잡아 병신아!" 시전을 했지만

중국에서 팀쿡은 급사과에 애플스토어 증축, TD-LTE지원, 폭스콘 환경 개선 등등 보여주고 있다



일본은..








통신사 앱 박았다.... 더이상 이야기 할 필요 없겠지.......

[물론 삭제는 가능]


http://youtu.be/_YQJhYAsLhM

일본 5s 언박싱을 보아하니 위 사진은 조작판명, 도코모 홈페이지에서 프로파일을 설치해야 통신사앱[사실 앱도 아니다 사파리로 바로 넘어가는 북마크]이 설치된다.





5. 부드러움


잡스 인성 ㅆㅎㅌㅊ 소시오패스급인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미국 정신과에서 소시오패스로 추정함], 그는 사업가이지 발명가는 아니다.


하지만 팀쿡은 잡스와는 정 반대의 인성을 소유했지만 물러터진건 아니다. 부하직원에게 중국쪽 알아보라고 했는데 30분뒤에도 가만히 있길래 "제가 중국쪽에 알아보라고 했을텐데요?" 한마디에 부하직원 그자리에서 공항으로 달려갔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탈잡스 입팀쿡 체제에서 잡스 뒈졌으니 애플 좆망이라는데

잡스의 이념을 추구하되 팀쿡이 잘 이끌면 된다.





월트 디즈니가 죽어서 디즈니 망한다고 다들 떠들어 댔지만

지금 디즈니 졸라 잘나가잖아?

Posted by P나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철수 2014.07.13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신사 앱 진짜로 박았나요? i사이트 합성이라는 말도 있던데.



티스토리 툴바